[DnF - 백화요란의 스킬에 대한 고찰] ㄴDNF.



이 글에선 결장은 고려하지 않는다.
넨 마스터는 크게 공격성을 띤 기술과 방어성을 띤 기술 두가지로 구분이 되며 이 글을 서술할때는 공걱형,방어형 이렇게 하나하나 구별하여 구술하겠다.

[넨]

넨탄 - 30M : 공격성 기술. 넨마의 주력기. 마스터시 540%+1320. 강화까지 찍으면 756%+1848이 되는 무지막지하게 강한 주력기에 쿨이 1.1초(실질적으로 너클을 끼면 쿨타임 증가때문에 0.1초가 추가됨)라서 자주 써먹게 된다. 강화를 찍지 않으면 무조건 x축을 향해 직선으로 날라가고 몬스터가 맞으면 그 주위에 있는 적까지 스플래쉬 데미지를 입게 된다. 체감상 스플래쉬 데미지랑 넨탄데미지랑 똑같아서 뭉쳐있는 적에게 날리면 효율이 좋으며 많은 사람들이 넨슈6셋을 하면 쿨타임0.4초에 딜레이 감소까지 붙게되서 말 그대로 넨탄 머신건이 된다.


카이 - M : 공격성 기술. 단일타게팅 버프기술로 버프걸린 타게팅에 무기속성을 명속성으로 바꿔주며 물리공격력을 140%로 증가시켜준다. 그냥 예전에 120%증가 했을 시절에도 노강 패팬을 +11패팬급 데미지로 증가시켜준다고 많은 물공캐릭터드에게 사랑을 받았지만, 요즘은 사람들이 백화요란을 하면서 자기들이 뎀딜을 하겠다고 생색내기로 5만 찍거나 아니면 완전 훼이크로 1만찍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파티 전체의 클리어 타임이나 자신의 가치를 높이려면 카이를 마스터하는게 좋다.


수플렉스 썬더 - 0 or 1 or M : 공격성 기술. 1레벨 데미지 3374, 마스터시 12097을 보여주는 기술. 쿨타임은 따로 없으며 수플렉스 시전시 1타는 수플렉스 데미지. 2타는 하늘에서 번개가 떨어지며 명속성 데미지를 입힌다. 현재 수플렉스 쿨타임이 5초인것을 보면 1인타게팅에 5초마다 상당히 높은 데미지를 줄수 있는걸 알수있으며 취향껏 찍도록 한다. 그러나 찍을바에는 마스터하는걸 추천.


태양의 커튼 - 5 : 선행.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의미가 없다. 달의 커튼은 적의 속저항도 깎아주는데 태양의 커튼은 왜 없는지 알수가 없다.


활성화 숨결 - M : 공격성 기술.  예전에나 지금에나 백화요란의 밥줄. 1레벨때는 미미하게 공격/캐스트 속도 1.5%를 증가해주나 마스터시 24%의 어마어마한 수치를 증가시켜준다. 매우느린 공격속도와 매우빠른 공격속도의 속도차이가 10%임을 감안하면 24%는 평타캐릭에 있어서 엄청난 누적데미지를 넣을수있는 차이가 된다. 예전에는 1인타게팅에 120초 짜리 기술이였으나 지금은 범위500px의 범위버프형으로 변해서 일반적으로 방에 들어가기 전에 활성화를 넣거나, 자기 회선에 자신감이 있다면 쿨타임을 잘 체크해서 방에 들어가자마자 써주는 방법을 쓰면 된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카이를 먼저 넣고 활성화를 쓰는 경우가 있는데 넨마의 기본 캐속이 그렇게 높지 않는걸 감안하면 활성화숨결 -> 카이 순으로 버프를 넣는게 바람직하다.


넨가드 - M : 방어형 기술. 구 만렙55시절 솔엘넨의 시대를 끌었던 기술중 하나. 과거에는 무슨일이 있더라도 넨가드를 우선적으로 찍으라고 하였지만 지금은 그냥 M하는게 상책이다. 넨가드의 유무에 따라 이계보스의 미친 충격파와 슈아상태로 공격하는걸 대신 맞아줌으로써 짧게는 1,20초. 길게는 몇분가량 파티의 클리어속도를 단축시켜준다. 무슨 일이 있더라도 이계에서는 넨가드 펼칠때 캔슬나는 일이 없도록 해야 그 던전의 난이도를 뒤흔들것이니 백화요란을 처음 하는 사람들은 넨가드를 안전하게 치는 법부터 연습만 해도 매우 뛰어난 유저로 인식될것이다.


분신 - 9 or 10 : 방어영 기술. 환영폭쇄의 기본 선행. 9찍으면 뎀딜 집중력이 좋고 10찍으면 약간 넓은 범위의 공격이 가능해진다. 취향껏.


환영폭쇄 - M :  공격형 기술. 뎀딜 주력기중 하나. 분신에 폭발기능이 달린것으로 적이 분신에 닿으면 분신은 명속성 데미지를 주며 폭발한다. 여러 분신에 동시에 닿아서 폭발하면 익스플로젼 효과가 나타나며 데미지가 더 많이 입게된다. 기본적으로 적진 깊숙히 돌파해서 수플렉스->환영폭쇄 를 쓰는데 이럴경우 수플렉스는 안정적인 환영폭쇄를 쓰기위한 밑거름임과 동시에 뭉쳐있는곳에서의 환영폭쇄는 수많은 몹들에게 뎀딜 역활까지 해주게 됨으로써 유용한 역활을 하게 된다.


나선의 넨 - 5 or M : 공격형 기술. 호불호가 가르는 스킬. 지속형 액티브 스킬으로서 백화요란의 몸 주위에 둥근 넨이 보호막처럼 주위를 빙글빙글 돌게 된다. 몬스터들에게 닿으면 명속성 데미지를 주게 되며 나선의 넨이 백화요란의 몸 주위를 돌고있을때 수플렉스 썬더와 기공장의 데미지가 증가하게 된다. 마스터시 나선의넨 하나당 368%데미지를 주게 되며 강화스킬 까지 찍으면 473%의 데미지를 주게 되어서 일반 던전 사냥시 많이 사용되기도 하나 이계던전에서는 순간적인 폭발데미지를 줘야함과 동시에 공격해야할 타이밍과 안해야할 타이밍을 구별하며 싸워야 되므로 이계파티에서는 안쓰이는 기술이기도 하다.


사자후 - 5 or M : 공격형 기술. 넨마스터의 단타형 액티브 스킬로서 데미지와 함께 스턴을 주게 된다. 1만찍으면 600%. 마스터시 1655%의 데미지를 주게 되는데, 쿨타임에 비해 데미지가 적으며 스턴만 넣기에는 스턴확률과 레벨이 약간 계륵같은 면이 있어서 찍는사람과 안찍는 사람 나뉘게 된다. 만약 넨슈터를 안할경우에는 사자후도 괜찮은 스킬이지만, 넨슈터가 될경우에는 사자후는 쓸 필요가 없게 되는 스킬이기도 하다.  5는 태사자후의 선행.


기공장 - M : 공격형 기술. 넨마스터 무큐기중에서 순간 데미지딜링효과가 매우 높은 기술로서 마스터+강화 스킬까지 찍게 될 경우 729%x10회 = 총 7290%의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다. 기공장은 순간데미지딜링 효과도 크지만, 그 외 다용도로 쓰기가 좋아서, 넨화를 개화시킬경우 넨화->백스텝->기공장->펑 하기도 하며, 넨가드 내에서는 데미지와 경직이 없는걸 이용 넨가드 내에서 카운터로 기공장을 날리기도 하며, 몹이 누어있을때 기공장 넣으면 최하단 판정으로 기공장 데미지가 들어가기도 한다. 기공장은 무슨 일이 있어도 마스터해야할 스킬이며 사용자의 상황 판단에 따라서 그냥 헛날리는 스킬일수도 있고 좋은 뎀딜기술이 될수도 있다. 쓸떄에는 잠깐 기모으는 동작이 있어서 선딜이 눈꼽만큼 있는데 생각보다 캔슬당하기 쉬우므로 주의하면서 사용해야 한다.


광충노도 - M : 공격형 기술. 45때 익히는 고정데미지 기술로서, 넨수를 소환해서 공격을 하게 된다. 채널링 기술로서 광충노도를 움직이면서 적을 공격을 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꽈배기 틀듯이 데미지를 주기를 많이 하며 맵이 넓고 몹이 서로 멀리 있을때에는 광충노도를 사용해서 맵을 한바퀴 쭉 휩쓰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며 단점으로는 데미지가 좋지도 나쁘지도 않는 기술이라서 아예 안찍고 나선의 넨에 투자하는 경우도 있으나 없으면 뭔가 아쉬운 기술이기도 하다.


넨화 - M : 공격형 기술. 자신이 엄청난 고강이여서(최소 유니크 14강) 기공장이나 넨탄만 쏴도 보스몹을 쓸어버릴수 있고 넨화보다 데미지가 더 쎈 경우를 제외하고는 무조건 찍어야 한다. 다른 각성기와 달리 넨화는 스킬 시전을 하면 조그마한 넨화 5개가 뿌려지는데 여기에 명속성 공격을 해야한다. 물리/마법공격 예외를 받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넨화->백스텝->기공장->펑 순으로 사용하게 된다.


[체술]
수플렉스 - 1 : 그냥 있는걸로만 쓴다.


[더티]
헬터 스케터 - 0 : 넨탄 데미지가 거지였을때 몇몇 선구자들이 헬터스케터를 마스터해서 넨탄보다 더 쎈 다른직업 기술을 사용하였으나 헬터가 물리스키로 바뀐 지금은 눈길도 주지 않아야 한다.


[마샬아츠]
찍지 않도록 한다.


[일반]
마법 크리티컬 - M : 반드시 찍도록 한다.
마법 백어택 - M : 넨탄을 제외한 대부분 기술이 생각보다 백어택 빈도가 높으니깐 찍도록 한다.
고대의 기억 - M : 넨화 쓰기전에 하면 좋다. 생각보다 지능 150에 의한 넨화 데미지 차이가 좀 있다.
퀵 스탠딩 - 1 : 뭐요?


[특성스킬]
궁극의 넨 가드 - M : 기존 넨가드보다 더 크고 더 좋고 더 체력이 높은 말 그대로 궁극의 넨가드. 무조건 찍도록 한다. 기존의 넨가드 2,3개는 쌈싸먹는다


태사자후 - M : 2000%의 데미지를 단타형 스킬로서 기존 사자후와 달리 스턴효과는 없다. 단, 이로운 버프가 있는데 태사자후 시전시 크리티컬 증가와 파티원들에게 걸려있는 이상상태 2개를 회복시켜준다. 회복레벨은 74라서 큐어 쌈싸먹는다. 그리고 태사자후 시전후 자신의 공격의 20회동안 데미지를 추가로 입히게 됨으로서 뎀딜이 순간적으로 좋아지게 되므로 무조건 찍도록 한다.


넨탄 강화 - M : 넨탄을 마스터 했으면 당연히

기공장 강화 - M : 반드시 찍도록 한다.
지능 강화 - M : 반드시 찍도록 한다.
속성 강화 - M : 반드시 찍도록 한다.


적중률 문제는 엠블렘으로 대체하도록 하며, 실질적으로 활성화 숨결이 있는 이상 엠블렘도 캐스트 속도를 맞출 이유가 전혀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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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후 추가 할것 및 수정사항은 리플로...


덧글

  • 챠누크 2010/07/26 12:42 #

    음 격가는 여러모로 재밌는거같음. 넨미만 없는데 넨미만들어서 이계돌면서 귀족놀이나 해볼까..
  • 샛별 2010/07/26 13:24 #

    크루하는게 더 귀족놀이 한기 편함
  • Auss 2010/07/26 12:46 #

    그래서 이벤캐로 넨마를 키우는 전 잘한거 같군요. 허허허...?!
  • 샛별 2010/07/26 13:24 #

    아뇨.
    넨마는 벽이 생각보다 빨리옵니다.
  • myco 2010/07/26 12:48 #

    넨마 2마리 키우봤지만 확실히 사냥 효율만 따진다면 사자후 선행만주는게
    개인적으론 나았음
    그리고 궁넨 3랩에서 2랩으로 하나 깍고 적중 하나 주는것도 괜춘...
    3손가락 안에 꼽히는 던젼이 아닌이상 적중 3퍼도 생각해볼만한 선택

    카이/뇌명/선쑤/천염화(지능뻥)은 확실히 취향인듯
  • 샛별 2010/07/26 13:25 #

    캐속을 감당하기가 힘들어서 차라리 적중엠블렘 박으니깐 좀더 나은건 제 취향
    헤헤
  • 라세 2010/07/26 13:17 #

    어디서 본 듯한 느낌이...
  • 샛별 2010/07/26 13:23 #

    따라쟁이 퀄리티
  • 샛별 2010/07/26 13:23 #

    아 레알 글 쓰는 양식 만드는것도 존나게 머리 터지기 일보직전입니다
    용서해주세요 ㅠㅠ
  • 키세츠 2010/07/27 16:21 #

    현재 60렙 백화 한마리... 보유중 ( 물론 접어둔 상태입니다만 )

    [마샬아츠]
    찍지 않도록 한다. -> 요게 좀 마음에 걸려요.

    저는 격가 캐릭 4직업 다 키우면서 질풍각 안 넣은 녀석이 없거든요;;
    게다가 뇌명도 하나 찍고 있고;;

    환폭, 기공, 카이, 활성, 광충, 사자, 넨화 다 마타로 가려고 하고 있는데 어느 순간 못 찍는 녀석이 하나 나올 것 같군요;;

    잘 읽었습니다.
  • 샛별 2010/07/27 18:06 #

    저는 질풍각은 으악! 으악!!!

    스커말고 질풍각같은 돌진기가 슈아가 없다는점때문에 안찍었습니당
  • snus 2010/07/27 17:51 #

    저같은 경우에는 수썬을 버리고 사자후 마스터 트리로 갔습니다.

    그리고 궁넨을 1정도 줄이고 적중률을 투자했지요.

    문제는 상하의에 찬란 엠통을 넣는바람에 -0-...
  • 샛별 2010/07/27 18:06 #

    이계가면 궁넨이....
  • ホシノ=ルリ 2010/07/27 20:32 #

    태사자후 오타염. 파원들에게 걸려있는 (이상상태)
    요즘엔 넨마랑 파플하다보면 (물공캐가 있어도) 지한테만 카이쓰는 병신이 증가하는 추세라 참 괴롭습니다. 하도 자주보다보니 일일이 지적하기도 짜증나서 그냥 넘어가고 있는데 카이를 파티원한테 돌리는 여부가 개념인과 병신을 구분하는 최소한의 경계선인듯.
  • 샛별 2010/08/03 11:47 #

    개념과 병신구분하는 경계가 아니라
    정상유저와 병신구분하는 경계인것 같음...
  • 양치기 2010/08/13 19:27 #

    호신연격은 하나 줘야합니다. 안 주면 대시어택캔슬이 안 되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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